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社團法人 大韓佛敎 僧伽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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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법사 교육대학

여기 불자의 지도자가 되는 길이 있습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은 우리 삶의 길잡이입니다.
우리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통해 이 험난한 세상을 맑고 바르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부처님께서는 부귀영화가 보장된 왕자의 지위를 떠나 무소유와 진리의 삶을 사셨습니다. 부처님의 삶과 깨달음, 그리고 그 가르침은 우리에게 참된 삶의 길을 제시하여 줍니다. 우리도 부처님 같이 욕심을 버리고 가없는 믿음과 바른 공부를 통해 진리를 깨달으면 부처님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처님이 제시하신 깨달음의 가르침은 팔만대장경이 상징하듯이 워낙 뜻이 깊고 방대합니다. 그래서 절에 오래 다니신 분들도 막상 불교가 무엇이냐? 하고 물으면 자신 있게 대답하는 분이 드뭅니다. 때문에 부처님과 첫 인연을 맺는 분들이 불교가 무엇인지 알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복잡한 미로라도 자상한 안내서가 있다면 길을 찾기가 한결 쉬운 법입니다. 여기 승가종 법사대학에 입문하여 자상한 가르침과 안내를 받으면 불교가 무엇이냐를 대답할 수 있고 진정한 불자의 지도자가 될 수 있습니다.

안내전화 051-809-8518 / 010-8362-7597

불교 기초교리

[1] 종교에 대하여

1) 종교란 무엇입니까?

우주 인생의 근본을 밝혀 삶의 보람과 영광을 가르치는 교육이다.

2) 종교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악한 자를 착하게 하고(止惡修善) 어리석은 자를 지혜롭게 하며(轉迷開悟), 범부를 성현되게 하고(革凡成聖), 고통이 있는 자로 하여금 즐거움을 얻게하는 것이다.(離苦得樂)

3) 종교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유신교(有神敎)와 무신교(無神敎)가 있다.

4) 무신교(無神敎)란 어떤 것입니까?

창조신을 부정하고 모든것은 어떤 원리나 법칙을 따라 성주괴공(成.住.壞.空)한다고 믿는 종교이다.

5) 유신교에는 어떤 종교가 있습니까?

유일신을 믿는 일신교(一神敎: 기독교, 회교)가 있고 다신을 믿는 다신교(多神敎: 흰두교), 온 갖것을 신으로 보는 범신교(汎神敎) 및 교차신교(交叉神敎) 등이 있다.

6) 무신교에는 어떤 종교가 있습니까?

유교등이 있다.

7) 유교(儒敎)는 어떤 종교입니까?

우주 인생이 음양오행(陰陽五行)의 법칙에 의하여 이루워졌다고 믿으며, 삼강오륜(三綱五倫) 을 잘 지키면 태평성대를 이룬다고 가르치는 종교이다.

8) 불교는 어떤 종교입니까?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실천하는 종교이다.
첫째 인과응보(因果應報)를 믿고,
둘째 인연(因緣)의 소중함을 깨닫고,
셋째 그 인과 인연이 모두 한 마음에서 지어진 것을 알고,
넷째 언제 어디에서나 가장 휼륭한 일을 하여 고통중생을 구제하는 것이다.

9) 불교의 상징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卍자와 연꽃, 법륜(法輪), 일원(0), 원이삼점( ), 보리수(菩提樹), 5색기 등이 있다.

10) 卍자는 무엇을 상징합니까?

원래는 태양의 광명을 상징한 글자였으나 불교에서는 일심의 서기방광에 비유하였고 부처님 의 가슴과 손발 머리에 나타난 길상(吉祥) 행운(幸運) 경복(慶福)의 마크로 사용하였다.

11) 연꽃에는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연꽃은 진흙물속에 피면서도 물에 젖지 않고(處染常淨), 꽃과 열매가 동시에 이루어지는(花 果同時)의 특징이 있는데 불교에서는 부처님께서 5탁악세에 태어나 계시면서도 거기 물들지 않고 인과동시의 인연법을 통하여 3계의 중생을 교육한데 비유하고 있다.

12) 법륜(法輪)에는 어떤 뜻이 있습니까?

재래인도의 왕등이 금륜(金輪), 은륜(銀輪), 동륜(銅輪) 등의 수레바퀴를 통하여 세계를 정복 하였는데 부처님께서는 진리의 수레바퀴로서 세계를 정복한다는 뜻으로 쓰고 있다.

13) 일원상(◯)은 어떤 의미를 갖고 있습니까?

일심의 원융무애(圓融無 )와 시간의 영원성을 내포하고 있다.

14) 원이삼점은?

불법승(佛法僧) 3보를 표시하기도 하고 진속불이(眞俗不二)의 중도를 나타내기도 한다.

15) 보리수는?

자각각타(自覺覺他), 각행원만(覺行圓滿) 의 깨달음을 상징하고 있다.

16) 5색기는?

동. 서. 남. 북. 중앙의 5방을 표시하기도 하고 청. 황. 적. 백. 흑의 5색인종이 하나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원래 이 기는 1882년 영국군인 올콧트대위가 창안한 것인데 1950년 W.F.B(세계불교도 우의회)에서 만국공동의 불교기로 채택하면서 청색은 귀의, 황색은 지혜, 적색은 자비, 백색은 청정, 등색은 정열을 나타내는 것으로 하자고 결의하였다.

17) 종교 구성의 형태요소는 어떻게 되어있습니까?

교주, 교리, 교단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18) 종교를 믿으면 어떤 이익이 있습니까?

사랑과 믿음과 소망이 생기며 자유와 해탈의 무애한 힘이 생긴다.

19) 요즘 세계각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종교전쟁의 위기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모든 종교의 진리는 하나다. 교단. 교주를 향한 아집과 아만을 버리고 모든 성자들이 몸소 실천하였던 사랑과 지혜와 자비, 인의로서 인류의 자유와 평화를 위하여 봉사하여야 한다.

[2] 불교에 대하여 (불교의 교주)

1) 불교의 교주는 누구입니까?

석가모니 부처님이다.

2) 언제 어디서 태어 나셨습니까?

지금으로부터 2천 5백년전(BC. 566) 중인도 카필라국 룸비니에서 4월 8일 태어났습니다.

3) 부처님의 부모는?

아버지는 정반왕이고 어머니는 마야부인이시다.

4) 부처님은 집에서 무슨 공부를 하였습니까?

바다하야나로부터 베다와 내명(내명: 철학), 공교명(공교명: 미술, 공예, 건축, 역산), 성명(성 명:음악), 의방명(의방명. 의학, 금주). 인명(인명. 논리)등 5명과 64종의 문예와 29종의 무예 를 익혔다.

5) 부처님의 가족은?

야소다라와 결혼하여 아들 라훌라를 낳았다.

6) 부처님은 왜 출가하셨습니까?

약육강식의 모순과 생로병사의 고통을 보고 의지없는 자에게 의지처가 되고 집없는 자에게 집이 되기 위해서 출가하였다.

7) 부처님은 처음 출가하여 무슨 공부를 하였습니까?

발가선인과 아라라가라마 웃다가라마하풋타로부터 고행과 선정의 방법을 배웠다. 그러나 모 두 이것은 견성법(見性法)이 아니므로 부처님께서 독특하게 개발한 중도법으로 스승없이 깨 달았다.

8) 부처님께서 도를 깨달았다 하는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탐진치의 번뇌망상을 항복받고 본래 갖추어진 천진자성(천진자성)을 깨달으신 것이다. 이것 을 인도사람들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증득하였다 한다.

9) 아뇩다라삼먁삼보리란?

"아"는 "없다"는 뜻이고, "뇩다라"는 "최고", "삼"은 "바르다"의 뜻이고, "먁"은 "같다"의 뜻 이며, 보리는 "깨달았다"는 뜻이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는 최고로 위없는 도를 깨달았다는 말 이다.

10) 부처님의 성도지는?

마가다국 가야성 가야림 보리수밑 금강보좌에서 35세(혹 30세) 되던해 12월 8일 새벽 개명 성을 바라보는 순간 도를 깨달았다.

11) 부처님께서는 도를 깨닫고나서 무엇하셨습니까?

중생을 제도하여 고통이 있는자로 하여금 락을 얻게하고 어리석은 자로 하여금 지혜있는 자 가 되게 하였으며, 악한 자를 선하게 하시고 범부를 성현되게 교육하였다.

12) 부처님이 우리와 다른점은?

열 여덟가지 같지않은 것이 있는데 이것을 18불공법(불공법)이라 한다.
1 진리를 진리로 보고 비진리를 비진리를 보는 눈이 있고
2 3세의 인과를 훤히 아신다.
3 일체 선정과 지혜, 자유의 심천을 안다.
4 중생들의 갖가지 세계와 종성의 차이점을 잘 안다.
5 중생들의 여러 가지 뜻을 잘 알고
6 중생들의 근기상하, 우열을 잘 알며
7 모든 일에 나아가는 길의 인과를 잘 알고
8 과거세의 모든 일을 잘 기억하여 다 알고
9 천안을 얻어 중생들의 죽고 나는때와 미래에 태어나는 것과 그 업보의 선업의 선업성 취도 다 안다.
10 자신의 루(루)를 확실히 알았었으니 다시는 후유(후유)를 받지않고 또 남의 루가 다했 는지 여부도 잘 안다.
이상을 10력(력)이라 한다.

11 일체의 깨달아 남의 힐난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12 온갖 번뇌를 다 끊어 외난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13 악법을 깨닫는데 장애가된 법임을 알아 남의 비난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14 출도(出道)를 말하되 비난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상은 4무외(無畏)라 한다.

15 가르침을 받은 자들이 자신의 교설을 따른다고 기뻐하지도 않고
16 따르지 않는다고 근심하지도 않으며
17 일부는 따르고 일부는 따르지 않는다고 편을 가르지도 않고 오직 바른 생각과 바른 지(知 )에 주한다.
이상을 3념주(念住)라 한다.

18 대자비심으로 일체 중생을 구하시되 마치 어머니가 자식 사랑하듯 한다.
그래서 이상의 18불공법을 10력 4무외 3념주 대비심이라 나누어 부르기도 한다. 불타의 이 같은 힘 때문에 모든 신자들이 가피력을 얻고 소원을 성휘하게 되는 것이다.

13) 부처님의 제자는 어떤 분들이 있습니까?
항상 따라 다니는 사람만 하여도 5비구와 야사의 친구 55명, 3가섭의 제자 1천명, 사리불과 목건련의 생도 2백명하여 1250인이나 되었으나 그 가운데서도 10대제자가 으뜸이었다.

14) 10제자는 누구누구 입니까?

1 두타제일 가섭존자
2 다문제일 아난존자
3 지혜제일 사리불존자
4 해공제일 수보리존자
5 설법제일 무루나존자
6 신통제일 목련존자
7 논의제일 가전련존자
8 천안제일 아나율다존자
9 지계제일 우팔리존자
10 밀행제일 라훌라존자

15) 맨 첫 번째 제도된자와 맨 나중에 제도된 자는 누구입니까?

맨 첫 번째 제도된자는 5비구이고 맨 나중에 제도된자는 수발다라이다.

16) 3처전심이란 무엇입니까?

마하가섭에게 세곳에서 법을 전한 것인데 다자탑앞에서 자리를 나누어 앉으신 일과 영산에 서 꽃을 들어 보이신 일, 사라쌍수간에서 두 다리를 뻗어 보이신 일이다.

17) 부처님은 언제 열반에 드셨습니까?

80세 된던해 2월 15일 야반이었다.

18) 부처님의 명호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어려서는 실달태자라 하였고, 출가하여서는 고다마 사문이라 하였으며, 성불하여서는 부처 님, 여래, 응공, 정변지,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 등으로 불렀다.

19) 부처님이란 무슨말입니까?

일체를 깨달으신 분이란 뜻이다.

20) 부처님께서는 많은 사리가 나왔다면서요?

8곡 4두의 사리가 나와서 세계 곳곳에 8만 4천탑을 세웠다.

21) 탑이란 무엇하는 것입니까?

위대한 자의 정신을 한데 모아 신앙의 표적을 마련한 정신적인 예배처이다.

22) 부처님께서 남기신 4대성지는 어디어디 입니까?

1 부처님께서 태어나신 카필라국의 룸비니
2 부처님께서 성도하신 마가다국의 붓다가야
3 부처님께서 전법하신 녹야원
4 부처님께서 입멸하신 구시나가라

23) 불교의 명절은 ?

1 탄생재일 음 4월 8일
2 출가재일 음 2월 8일
3 성도재일 음 12월 8일
4 열반재일 음 2월15일
5 우란분(백종)재일 음 7월 15일

[2] 불교에 대하여 (불교교단)

1) 불교 교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습니까?

출가스님들(出僧)과 재가스님들(在家僧 )에 의하여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출가스님들이란 어떤 분을 말합니까?

세속적인 가정과 성씨. 족벌 국적을 버리고 출가수도하며 세계일화(世界一花) 만민동체(萬民 同體)의 의식속에 세계를 한집안 삼고 만민을 한 가족으로 생각하고 사는 사람들이다.

3) 출가승에는 어떤 종류가 있습니까?

사미, 사미니, 식차마나, 비구, 비구니, 다섯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처음 출가하여 5계 10계를 받고 비구가 되고저 수행하는 남자 수행자를 사미승(沙彌 僧)이라 하고,
2 처음 출가하여 5계 10계를 받고 비구니가 되고저 수행하는 여자수행자를 사미니승(沙 彌尼僧)이라 하고,
3 10세이상 20세 미만의 정학녀(正學女)로서 6법계를 지키며 비구니가 되기 희망하는 예 비비구니를 식차마나승(式叉摩那僧)이라 하고,
4 250계를 받고 걸사수행으로 교단의 기강을 확립해가는 스님을 비구승(比丘僧)이라 하고,
5 348계를 받고 걸사수행으로 교단의 기강을 확립해가는 스님을 비구니승(比丘尼僧)이라 한다.

4) 재가승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우바새 우바이 두가지가 있다.
1 신도 5계를 받고 위로는 불승을 공경하고 밑으로는 자기수행을 열심히 하며 중생을 구 제하는 남자신도를 우파샤가(優婆塞)라 하고,
2 시도 5계를 받고 위로 불승을 공경하고 밑으로 자기수행에 열심하며 중생을 구제하는 여자신도를 우바이(優婆夷)라고 한다.

5) 보살승(菩薩僧)이란 어떤 것입니까?

출가. 재가를 논하지 않고 위로는 불도를 구하면서 밑으로 중생구제에 노력하는 대심중생(大 心衆生)을 말한다.

6) 대승과 소승의 차이는 어디에 있습니까?

마음을 크게 쓰고 적게 쓰는데 있다. 오직 나만을 위해 수행하고 사회에 봉사하지 못하는 자리중심(自利中心)의 불자를 소승이라 하고 나를 위하면서 남도 위하는 이타중심(利他中心) 의 불자를 대승이라 한다. 그러나 만일 자리이타에 충만한 자각각타 각행원만의 보살도를 실천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를 불승(佛僧)이라고 부른다.

7) 불교신도가 되려면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합니까?

3귀 5계를 받아야 한다.

8) 3귀의계란 무엇입니까?

불법승 3보에 귀의하며 종신토록 사마외도에 빠지지 않는 것이다.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歸依佛兩足尊)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歸依法離慾尊)
거룩한 스님들게 귀의합니다.(歸依僧衆中尊)

9) 5계란 무엇입니까?

1 불살생이니 살생하지 않고 방생하는 것이요
2 불투도니 도둑질하지 않고 보시하는 것이며
3 불간음이니 간음을 하지 않고 청정을 지키는 것이고
4 불망어이니 거짓말 하지 않고 참말만 하는 것이며,
5 불음주니 술마시지 않고 정신을 맑히는 것이다.

10) 출가수행자가 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

먼저 부모님께 승낙을 받고 스승을 선택하여, 5계, 10계, 250계 등을 받고 비구니는 348계를 받아야 하고 스님의 수행을 닦아야 한다.

11) 수계의식은 어떻게 합니까?

일정기간동안 신도와 승려로서의 교양을 갖춘 뒤에 3사(師 : 戒師. 作法師. 敎授師) 7증(證) 이 있는 자리에서 수계식(득도식)을 갖는다.

12) 계율을 범하였을 때는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

정한 법회(포살법회)에 나아가 참회하고 지도를 받아야 한다.

13) 안거(安居)는 어떻게 합니까?

불자는 남의 교화에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하지만 자기수행에도 열심히 하여야 한다. 출가 자에게는 매년 우한기(雨寒期)를 통하여 안거라는 것을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음력 4월 15 일부터 7월 15일까지 여름안거(夏安居)가 시행되고 10월 15일부터 1월 15일까지 3개월간 겨 울안거(冬安居)가 시행되므로 이를 9순안거라 하기도 한다.

14) 자자(自恣)란 무엇입니까?

9순안거가 끝난 뒤에 모든 대중이 한데 모여 그 동안의 생활을 지적하고 . 질문. 반성하여 책려하는 것을 말한다.

15) 재가신도에게는 그런 기간이 없습니까?

재가신도도 출가수행자를 따라 단 1년에 한 번씩이라도 안거를 할수 있도록 권하기도 하고 있으나 그것이 어려우므로 3장 6재일과 10재일을 지켜 특별수행한다.

16) 3장 6재일과 10재일은 무엇입니까?

1년 가운데 정월 5월 9월의 초하루 보름날 절에 가거나 집에 있으면서 특별정진하는 것을 3 장 6재일이라 하고 한달 가운데 1일, 8일, 14일, 15일, 18일, 23일, 24일, 28일 그믐등 10일 동안 절에 가거나 집에 있으면서 근신하고 공부하는 것을 10재일을 지킨다 한다.

17) 출가수행자는 왜 머리를 깍고 법복을 입습니까?

머리를 깍는 것은 번뇌를 끊는 정신적 의지를 상징한 것이고 법복은 중생의 복전을 표한 동 시에 출가행자의 표식으로 중생 교화의 방편이다.

18) 불자는 무엇으로 하나가 될 수 있습니까?

무연대자의 4섭법(攝法)과 육화경행(六和敬行)으로 하나가 될 수 있다.

19) 4섭법이란?

고통중생을 구제하는 보살의 기본마음 4가지를 말한다.
1 은 보시섭(布施攝)이니 인자한 마음으로 물질과 정신 두가지를 조건없이 베풀어 마음에 두려움을 없애주는 것이고,
2 은 애어섭(愛語攝)이니 사랑스러운 말로 항상 그 뜻을 따뜻하게 보호하며,
3 은 이행섭(利行攝)이니 상대에게 이익된 일을 하고,
4 는 동사섭(同事攝)이니 그들이 하는 일을 항상 즐겁게 돕는 것이다.

20) 육화경행이란 무엇입니까?

1 몸으로 부처님 행을 하여 화합하고
2 입으로 부처님 말을 하여 화합하고
3 뜻으로 부처님과 같은 생각을 하며 화합하고,
4 바른 행동을 하여 화합하고,
5 바른 견해를 가져 화합하고,
6 자리이타에 충실하여 화합한다.

상식

1) 3보란 무엇입니까?

불보(佛寶)와 법보(法寶) 승보(僧寶)이다.

2) 왜 이것을 보배라 합니까?

이것을 믿고 따라 잘 실천하면 세상의 정신적 물질적 가난을 없애주는 보배가 되기 때문이다.

3) 불상은 왜 모십니까?

모든 인류의 스승으로서 불교신앙의 표적을 상징하여 믿는 자로 하여금 스승을 존경하고 사 모하는 마음을 일으키기 위해서다.

4) 불상은 언데 누구에 의하여 만들어졌습니까?

부처님 당시 우전국왕에 의하여 전단 향나무로 만들어졌다.

5) 부처님께 공양은 왜 올립니까?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것이므로 스승을 공경하는 의미에서 올린다.

6)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대개 여섯가지를 6법공양이라 한다.
1 등 공양 : 진리의 등불을 상징(이것이 밝혀 지면 세상이 밝아진다.)
2 향 공양 : 계. 정. 혜. 해탈. 해탈지견의 5분향상징(이것이 성취되면 세상이 맑아진다.)
3 다공양 : 감로다상징(이것이 충만하면 세상에 목마른 자가 없어진다.)
4 꽃공양 : 아름다움의 상징(이것이 성취되면 꽃같은 법신구가 장엄된다.)
5 곡식공양 : 씨앗을 상징(이것이 성취되면 세상의 업이 깨끗하여진다.)
6 과실공양 : 결실을 상징(이것이 성취 되면 세상에 해탈의 과가 무르익는다.)

7) 부처님께서 복과 지혜를 줍니까?

복과 지혜는 스스로 짓고 받는 인과이지만 부처님을 반연하여 복성을 일으키고 지혜심을 일 으켰다면 부처님께서 복과 지혜를 준 것이 된다.

8) 부처님께서 병고 액난을 없애줄수 있습니까?

불심은 원래 깨끗하여 병들고 죽는 액난이 없다. 따라서 부처님을 믿고 실천하여 불심을 깨 달으면 영생은 물론 현실의 온갖 액난과 고통을 없앨수 있다.

9) 예불은 어째서 합니까?

제자가 스승을 공경 찬탄하는 마음으로 하되 때를 따라서는 자기의 죄업을 참회하기 위해서 도 한다.

10) 재(齋 )란 무엇입니까?

몸과 입과 뜻을 정제(整齊)하는 것을 말하는데 불교에서 행하는 49재 백일재 성도재 같은 것이 모든 영혼과 산 사람의 정신과 육체를 밝히는 일이므로 불교에서는 불사일체를 재로 총칭한다.

11) 염불은 왜 합니까?

불.보살을 생각하면 늘 기쁜 마음과 평온한 마음이 생기기 때문이다.

12) 염불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1 부처님의 모습을 마음속으로 관찰하는 관상염불(觀想念佛)과
2 부처님의 상호를 생각속에 그려넣는 관상염불(觀像念佛)
3 부처님의 명호를 입으로 부르면 귀로 듣는 칭명염불(稱名念佛)
4 실상염불(實相念佛) 네가지가 있다.

13) 염불을 할 때는 어떤 부처님의 명호를 외워야 합니까?

자기가 좋아하는 불보살의 명호를 부르면 된다.

14) 왜 불교에는 그렇게 많은 불보살이 계십니까?

과거 현재 미래에 있어서 마음을 깨닫고 부처님이 되어 중생을 교화하는 불보살이 많기 때문이다.

15) 아미타불이란 어떤 분입니까?

48원으로 극락세계를 장엄하여 고통중생을 구제하시는 분이다.

16) 관음 세지는?

아미타불의 비서로서 자비 희사로서 중생에게 봉사하는 분이다.

17) 약사부처님?

동방만월 세계를 주관하는 부처님이다. 12대원을 세워 이 세계를 건립하였다.

18) 지장보살은 어떤 분입니까?

지옥을 건지지 못하면 성불하지 않겠다고 서원하여 항상 지옥문전에 이르러 눈물을 그치지 않고 구제하는 보살이다.

19) 문수, 보현은 어떤 분입니까?

문수는 지혜의 상징이고 보현은 행원의 대명사다.

20) 부처님과 보살의 차이점은 어디 있습니까?

부처님이나 보살은 똑같이 불성을 깨달은 분이지만 부처님은 깨달음에 감정이 완전히 끊어 졌으나(覺無情)보살은 아직 감정이 남아(覺有情) 중생을 제도하는데 차이가 있다.

21) 6바라밀이란 무엇입니까?

보살이 중생을 이익하게 하는 여섯가지 덕목이다.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지혜가 그것이다.

22) 기도(祈禱)란 무슨 말입니까?

마음을 비운다는 말이다. 부처님과 보살들을 한결같이 마음으로 생각하며 기도드리면 마음 속의 번뇌 망상이 모두 비워 공하게 되기 때문이다.

23) 참회란 무엇입니까?

몸과 입과 뜻으로 지은 모든 업들은 불보살들의 원행과 비교하여 잘못되었으면 뉘우치고 고 쳐나가는 것이다.

24) 서원이란 무엇입니까?

여래 10대발원문이나 사홍서원처럼 나와 남이 함께 이익을 보고 마음을 깨달아 훌륭한 인격 자가 되므로서 살기 좋은 국토를 만들겠다고 뜻을 세우는 것이다.

25) 염주는 무엇을 상징하며 왜 가집니까?

마음에 구슬을 상징하고 염불의 숫자르 헤아리기 위해서 가진다.

26) 아라한 이란 무엇입니까?

'아'는 '없다'는 뜻이고 '라한'은 '학'의 뜻이니 '더이상 배울것이 없는 무학성자'를 아라한이라 한다.

27) 불경은 누가 어떻게 편집하였습니까?

부처님께서 돌아가시던해 마하가섭이 상수가 되어 아난존자가 경전을 편집하고 우팔리 존자 가 율장을 편집하고 사리불등이 논장을 편집하여 3장을 편집하였다.

28) 3장이란?

경(經), 율(律), 논(論) 3장을 말한다. 경은 부처님 말씀으로 선악인과의 법칙과 마음의 체상 용(體相用)을 밝혀 놓은 것이고 율은 교단의 규율로 승가의 생활규범을 말하며 논은 경율에 대한 해설로서 정사(正邪)를 구분해 놓은 것이다. 이것을 장(藏)이라 하는 것은 큰 창고가 온갖 물건을 갈무리고 있듯 3장은 온갖 진리를 갈 무리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부른 것이다.

29) 8만 4천법문이란?

중생의 번뇌병이 8만 4천가지이므로 부처님께서 그 병을 치료하기 위하여 처방하신 약방문 도 8만 4천가지가 되어 불교일체의 경론을 8만 4천법문이라 한다.

30) 법문이란?

진리의 문이란 뜻이다. 8만 4천의 경론이 모두 진리에 들어가는 문 아님이 업시 때문이다.

31) 번뇌란 무엇입니까?

몸과 마음을 괴롭히는 악한 견해와 습기(習氣)를 말한다.

32) 번뇌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탐욕, 성냄, 어리석음, 거만한 마음, 의심하는 마음의 미사혹(迷事惑)이 있고 신견. 변경. 사견. 견취견. 계금취견등 이치를 흐리게 하는 미리혹(迷理惑) 10가지가 있다.

33) 독경. 서사란 무엇입니까?

독경은 경전을 읽고 외우는 것이며 서사는 그것을 써서 길히 보존하고 널리 펴는 것이다.

34) 참선이란 무엇입니까?

선(禪)을 참구(參究)한다는 말이다. 다시 말하면 마음에 안정을 얻고저 하는 사람이 조사의 어록이나 선지식을 친히 뵙고 그들이 깨달은 진리에 직접 참여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35) 참선을 하는 방법은?

행주좌와 어묵동정에 늘 한결같은 마음(佛心)으로 살면 그것이 곧 참선이 되는데 그렇지 못할 때에는 좌선을 통하여 몸과 마음을 안정한 뒤에 참선하게 된다.

36) 좌선이란?

고요한 곳에 가부좌(반가부좌)를 틀고 단정히 앉아 호흡을 고른 뒤에 화두를 보면서 참선하면 간화선(看話禪)이 되고 고요히 스스로 그 흘러가는 마음을 관찰하면 묵조선(默照禪)이 된다.

37) 화두란 무엇입니까?

문제의식이다. 예를 들면 옛날 조주 스님께서 어떤 스님이 묻기를 '개도 불성이 있습니까?' 하니 '없다' 하였는데, 그러면 왜 부처님은 일체중생이 모두 불성이 있다 하였는가 의심을 제 기하여 풀어가는 것이다.

38) 불자(佛子)란 무엇입니까?

부처님의 제자란 뜻이다.

39) 승가(僧伽)란?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의 4부대중 즉, 불교단체를 총칭한 말이다.

40) 최초의 출가스님은 ?

5비구와 마하파자파티(부처님의 이모)이다.

41) 조사(祖師)란 무슨 말입니까?

부처님과 그이 제자의 법을 이어 내려온 훌륭한 스님들을 말한다.

42) 인도의 28조란?

석가여래를 본존으로 하여
1 마하가섭
2 아난다
3 상나화수
4 우바국다
5 제다가
6 미차가
7 바수밀
8 불타난제
9 복타밀다
10
11 부나야사
12 마명
13 가비마라
14 용수
15 가나제바
16 라후라
17 승가난제
18 가야사나
19 구나다라
20 사야다
21 바수반두
22 마노라
23 학륵나
24 사자
25 파사사나
26 불여밀다
27 반야다라
28 보리달마

43) 중국 6대조는?

1 인도의 보리달마를 초조로 하여
2 혜가
3 승찬
4 도신
5 홍인
6 혜능

44) 한국에 불교는 언제들어왔습니까?

고구려 소수림왕 2년 서기 372년 순도 스님에 의하여 고구려에 불교가 처음들어오고 백제는 침류와 원년 서기 384년 마라난다에 의하여 전해졌고 신라는 법흥왕 4년 서기 527년 묵호자 스님에 의하여 처음 불교가 들어 왔다.

45) 불교가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을 간단히 말씀하여 주십시오.

1 정신적으로 모든 국민의 문화창조를 획책하고 총화단결을 촉진하여 삼국통일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2 민족문화 건설에 크게 이바지 하였으며,
3 외교와 복지국가건설에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46) 한국불교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호국적 통불교이다.

47) 우리나라의 유명한 스님은?

1 고구려 : 순도, 아도, 승랑, 혜자, 담징, 혜관
2 백 제 : 관측, 겸익, 담욱, 혜인
3 신 라 : 원효, 의상, 자장, 진표, 원광, 도선, 혜초, 원측
4 고 려 : 나옹, 무학, 의천, 보우, 보조
5 조 선 : 서산, 사명, 영규, 부휴, 경헌, 처영, 소암, 벽암, 회은 명조, 처능, 성능, 서봉, 편암, 진묵
6 근 세 : 경허, 한암, 만공, 만해, 용성 대의 화산월인 등이 계신다.

고승(高僧)의 호칭 호칭의미

  • 祖師(조사)

    석가모니부처님의 정통 법맥을 이어 받은 덕이 높은 스님
  • 禪師(선사)

    오랫동안 선을 수행하여 선의 이치에 통달한 분
  • 宗師(종사)

    한 종파를 일으켜 세운 학식이 깊은 스님
  • 律師(율사)

    계율을 전문적으로 연구했거나 계행이 철저한 스님
  • 法師(법사)

    경전에 통달하여 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선양하는 스님
  • 和尙(화상)

    평생 가르침을 받는 은사스님
  • 沙門(사문)

    인도말로 쉬라마나 즉, 출가수행자
  • 大德(대덕)

    덕이 높은 큰 스님
  • 大師(대사)

    큰 스님
  • 국사, 왕사, 제사

    한나라의 정신적 지도자의 명칭으로 황제나 국왕이 명한 직책

사찰에서의 스님의 호칭 호칭의미

  • 회주(會主)스님

    법회를 주관하는 법사, 하나의 모임을 이끌러 가는 큰 어른
  • 법주(法主)스님

    불법을 잘 알아서 불사나 회상의 높은 어른으로 추대된 스님
  • 조실(祖室)스님

    선으로 일가를 이루어서 한 파의 정신적 지도자로 모셔진 스님
    원래는 조사의 내실을 의미하며, 스님이 주요사찰에 주재함을 의미
  • 방장(方丈)스님

    총림의 조실스님/원래는 사방 1장인 방으로 선사의 주지가 쓰는 거실
  • 도감(都監)스님

    사찰에서 돈이나 곡식 같은 것을 맡아보는 일이나 그 사람을 말함
  • 부전(副殿)스님

    불당을 맡아 시봉하는 소임을 말하며, 예식 불공 등의 의식집전 스님
  • 지전(知殿)스님

    殿主(전주)스님-불전에 대한 청결, 향, 등 등의 일체를 맡은 스님
    대웅전이나 다른 법당을 맡은 스님을 노전스님이라 함
  • 주지(住持)스님

    사찰의 일을 주관하는 스님-사찰의 전권을 행사하는 총책임자 스님
  • 원주(院主)스님

    사찰의 사무를 주재하는 스님-監寺, 監阮으로 살림살이를 맡는 스님
  • 강사(講師)스님

    강원에서 경론(經論)을 가르치는 스님(講伯스님)
  • 칠직(七職)스님

    7가지 직책의 스님-포교,기획,호법,총무,재무,교무,사회 각 국장스님

사찰의 문

1.일주문

절 입구에 양쪽 하나씩의 기둥으로 세워진 건물
일주문을 경계로 문밖을 속계, 문안을 진계라 부름

2.천왕문

부처님의 세계를 지키는 사천왕을 모신 문 : 일명 봉황문
동쪽에 지국천왕-비파 가짐
서쪽에 광목천왕-여의주, 새끼줄 가짐
남쪽에 증장천왕-보검 가짐
북쪽에 다문천왕-보탑을 가짐
금강력사(인왕)-절의 어귀나 문 양쪽에 모신 수문장(반나체 모습)

3.해탈문

모든 번뇌와 망상을 벗어나 깨달음을 얻는 문

4.불이문

중생과 부처, 선과 악, 유와 무, 공과 색
상대적 개념에 의한 모든 대상이 둘이 아니라는 불교진리의 불이사상을 나타내는 문

사찰의 전

대웅전

석가모니 부처님을 주불로 봉안한 불전(금당)

대적광전

법신 비로자나 부처님을 주불로 봉안한 불전(대광명전)-화엄종 주불
주불이 아닐 경우는 비로전이라 부름
삼존불일 경우 석가모니불(화신)/비로자나불(법신)/노사나불(응신)

극락전

아미타부처님을 봉안한 주불전-주불전이 아닐 경우 미타전
아미타경, 무량수경, 관무량수경의 미타 3부경에서 유래함

약사전

약사여래부처님을 모신 불전-만월전으로도 부름

미륵전

미륵부처님이나 미륵보살을 모신 불전-용화전으로도 부름

원통전

관세음보살을 주불로 모신 불전-부속 전각일 때는 관음전이라 부름

지장전(명부전)

지장보살을 모신 전각-염라대왕 등 10왕을 함께 모시면 시왕전

응진전

부처님의 제자 16나한을 모신 전각-500나한을 모신 나한전

팔상전

부처님의 일대기를 8장면으로 도해한 그림이나 조각을 모신 전각

영산전

석가모니 부처님의 영산회상도를 모신 전각-영취산 설법모임 그림

칠성전

치성전여래를 모신 전각 또는 북두칠성을 부처님화한 전각

산신각

산신(주로 호랑이)을 모신 전각-삼성각은 산신,칠성,독성을 모심
각 (주불전-부처님을 모신 불전 : 일명 금당)

불상의 존칭

석가모니불

대웅전의 주불로 봉안
응진전, 나한전, 영산전, 팔상전에도 주불로 봉안 됨
협시보살로 좌측에 문수보살과 우측에 보현보살 좌측에 관음보살과 우측에 허공장보살 또는 좌측에 관음보살과 우측에 미륵보살로 배치함

비로자나불

대일여래부처님으로 법신 또는 진신의 부처님
협시보살로 좌측에 문수보살과 우측에 보현보살 배치함
삼존불일 경우 좌측-보신 노사나불과 우측-응신 석가모니불 모심

아미타불

서방극락 정토세계의 부처님
형식적 특징은 수인인데 아미타 정인과 9품인을 하는 것이 원칙
협시보살로 좌측에 관음보살과 우측에 대세지보살 또는 지장보살

약사여래불

약사유리광여래 또는 대의왕불로도 부름
일광보살과 월광보살 또는 약사 12지신상을 거느림
의식주와 무병장수의 깨달음을 주시는 부처님-손에 약합을 든 계인

노사나불

삼신불의 한분인 보신불
깨달음을 얻기 위해 수행의 공덕으로 나타나신 부처님

미륵불

메시아로 알려진 미래(석가모니불 열반56억7천만년 이후)의 부처님
석가모니부처님이 미처 제도하지 못한 중생들을 구제할 부처님

연등불

정광여래, 정광불-석가모니에게 미래세 성불할 수기를 주신 부처님

보살의 존칭

관음보살

관자재보살 또는 관세음보살로 석가모니불의 협시보살
손에는 감로수의 정병 또는 연꽃을 잡음-대자대비로 중생을 제도함
머리의 보관 중앙에는 반드시 아미타불의 화신인 화불을 나타냄대세지보살
아미타부처님의 오른쪽에 위치-지혜의 문으로 중생을 제도함
머리의 보관내에 보배병을 나타냄-손에는 연꽃을 들거나 합장 모습

문수보살

문수사리보살로 석가모니부처님의 대지혜를 상징하며 협시보살
오른손에 지혜의 칼을 쥐거나 푸른 연꽃을 지니고 좌대는 연화대를 이용하거나 청사자를 타고 있는 모습을 나타내기도 함

보현보살

석가모니부처님의 대행을 상징하며 협시보살로 왼쪽에 위치함
연화대 위에서 합장하는 모습으로 손에는 연꽃을 쥐고 있음
문수보살이 사자를 타는데 대해 보현보살은 코끼리를 타고 나타남

지장보살

육도윤회에 끝없이 방황하는 중생을 구제
석가모니부처님이 입멸 후 미륵부처님 출현시까지 중생을 교화함
형상은 민머리거나 특수한 가운형 두건을 쓰고 가사를 입고 연꽃을 들고 있으며 바른손에 보배구슬 혹은 석장을 짚은 모습을 나타냄
명부를 주재하는 지옥 10왕을 거느림

부처님의 名呼(명호)

☞부처님께서 갖추신 공덕을 10가지 면으로 존칭한 이름

  • 여 래

    진리를 몸으로 나타내신 분
  • 응 공

    세상의 존경과 공양을 받을 만한 분정변지 올바른 깨달음을 얻으신 분
  • 명행족

    지혜와 행동이 완전하신 분
  • 선 서

    훌륭한 일을 완성하고 가신 분
  • 세간해

    세상일을 완전히 깨달으신 분
  • 무상사

    인간 중에서 더없이 높으신 분
  • 조어장부

    사람을 다스리는데 위대한 능력을 가지신 분
  • 천인사

    하늘과 인간의 스승이 되시는 분
  • 불세존

    세상에서 가장 높으신 스승

부처님의 십대제자

  • 사리불

    지혜제일(智慧弟一)
  • 우바리

    지계제일(持戒弟一)
  • 목건련

    신통제일(神通弟一)
  • 부루나

    설법제일(設法弟一)
  • 마하가섭

    두타제일(頭陀弟一)
  • 수보리

    해공제일(解空弟一)
  • 아나율

    천안제일(天眼弟一)
  • 가전연

    논의제일(論議弟一)
  • 아 난

    다문제일(多聞弟一)
  • 라후라

    밀행제일(密行弟一)

불교의 4대 성지

  • 1) 부처님의 탄생지

    카필라국 룸비니 동산
  • 2) 부처님의 성도지

    마갈타국 부다가야
  • 3) 최초의 설법지

    바라나시 녹야원
  • 4) 부처님의 열반지

    쿠(구)시나가라

불교의 5대 명절

  • 1) 석탄절

    음력 4월 8일
  • 2) 출가절

    음력 2월 8일
  • 3) 성도절

    음력12월 8일
  • 4) 열반절

    음력 2월15일
  • 5) 우란분절

    음력 7월15일

전통사찰을 참배할 때 :

입구-산문-해탈문(교)-일주문-천왕문-금강문-불이문-탑- 대웅전-각 부속전각 등의 순서로 참배하는데 큰법당을 제쳐두고 스님 거처나 산신각 혹은 다른 전각과 건물을 찾아 참배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것임을 꼭 알아야합니다.

三寶寺刹(삼보사찰)

1. 佛寶(불보)사찰 - 경남 양산 영축산 통도사 (부처님의 머리가 있는곳)
2. 法寶(법보)사찰 - 경남 합천 가야산 해인사 (팔만대장경)
3. 僧寶(승보)사찰 - 전남 승주 조계산 송광사 (국사가많이배출)

부처님 진신사리

5대 적멸보궁

1. 양산 영축산 통도사
2. 정선 태백산 정암사
3. 영월 사자산 법흥사
4. 평창 오대산 상원사
5. 양양 설악산 봉정암

조계종 5대 총림

1. 양산 통도사 영축총림
2. 합천 해인사 해인총림
3. 승주 송광사 조계총림
4. 예산 수덕사 덕숭총림
5. 장성 백양사 고불총림

육법공양(육바라밀)

1. 향(해탈향) - 지계 ~~~어김없이 (계)지키는 것이며
2. 등(반야등) - 지혜 ~~~수행으로 반야를 득행
3. 차(감로다) - 보시 ~~~조건 없이 배푸는 것이 보시
4. 꽃(만행화) - 인욕 ~~~어려움을 참고 이겨 내는 것
5. 과일(보리과)-선정 ~~~고요히 명상에 잠겨 생각
6. 쌀(선열미) - 정진 ~~~끊임없이 노력 하는 것

육도윤회

1. 지옥
2. 아귀
3. 축생
4. 아수라
5. 인간
6. 천상도로
돌고 돌아 태어나고 죽음을 반복함을 말함

사성제(四聖諦)

1. 고성제(苦聖諦) - 모든 존재는 고통스러운 것 -결과 2. 집성제(集聖諦) - 이 고통은 어디서 일어나는가? -원인 3. 멸성제(滅聖諦) - 무명과 갈애를 제거하여 멸한 상태-해탈 4. 도성제(道聖諦) - 멸에 이르기 위한 방법 -수행

팔정도(八正道)

사성제를 이루기 위한 8가지의 올바른 길(수행방법)

1.正見 - 올바른 이해. 경전에서는 사성제를 수행할 때 "법(法)을 잘 결택(決擇)하여 관찰하는 것.
2.正思惟 - 올바른 생각. 바르게 사유하고, 바르게 마음먹는다는 뜻으로써, 생각할 바와 생각 안할 바를 마음에 잘 분간하는 것."
3.正語 - 올바른 언어.네가지 악한 구업(口業),즉 거짓말, 이간질 하는 말, 아첨하는 말,욕설 등을 하지않는 것.
4.正業 올바른 행위. 세가지 악한 신업(身業) 즉 살생, 도둑질, 도덕적으로 그릇된 성(性)행위를 하지않는 것.
5.正命 - 올바른 생활. 올바른 직업생활로써 적절한 방법을 통해 의식주를 구하는 것.
6.正精進 - 올바른 노력. 끊임없이 노력하여 물러섬이 없이 마음을 닦는 것.
7.正念 - 올바른 억념(憶念) 올바르게 기억하는 것인데, '생각하는 바에 따라 잊지 않는 것'
8.正定 - 올바른 명상. 바르게 집중한다는 뜻으로서 마음을 한 곳에 모아서 선정(禪定)에 드는 것.

이 여덟 가지 중에서 정견(正見)과 정정(正定),즉 지혜와 선정의 올바름이 가장 중요하다.
이러한 초기 불교의 성격은 지(止)와 관(觀)의 병수(釜修)라든가, 정(定)과 혜(慾)의 쌍수(雙修)라고 하는 후대 불교사상에 그 근원적인 원리를 제공하고 있다.

삼법인(三法印)

※ 一切皆苦(일체개고)가 1. 諸行無常(제행무상) 2. 諸法無我(제법무아) 3. 涅槃寂靜(열반적정)

1) 제행무상(諸行無常) :

모든 것은 무상(無常)하다는 것입니다. 행(行)은 시간적인 것을 말합니다.
모든 움직이는 것은 '항상 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움직인다는 것 자체가 이미 소멸하고 있다는 이치를 담고 있습니다.
영원한 것은 없습니다.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것은「진리」뿐입니다.
부처님은 '응무소주 이생기심(應無所住 而生其心)'이라고 말씀하였습니다. 응당히 마음을 '주'하지 말고 그 마음을 내라는 뜻으로, 이 말은 항상 새롭게 살아가라는 뜻입니다.

2) 제법무아(諸法無我) :

모든 것은 나(我)가 없다는 것입니다.
제행무상(諸行無常)은 시간적인 것을 말하지만 제법무아(諸法無我)는 공간적인 것을 말합니다.
즉 모든 물질에 그 주체적인 존재는 없다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원래 없었는데 인연따라 뭉쳤다가 흩어졌다 하는 것이지 어떤 근원적인 존재(我)가 있어서, 그 존재에 물질이 쌓여 존재를 이루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3) 열반적정(涅槃寂定) :

열반(涅槃)은 고요한세계, 이상의 세계를 말합니다.
적정(寂定)은 고요라는 한자숙어입니다.
결국 고요하고 고요한 이상경계를 표현한 말입니다.
진정한 열반은 죽음과도 같은데 죽음은 일체의 번뇌와 고뇌로부터 벗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죽음을 열반이라 표현하는데 죽음을 열반이라 표현하는 것은 틀린 말입니다.
열반은 고요한 만물의 본질을 말합니다.
분별하지 않고 따지지 않는 이유가 바로 본질이요, 고요이기 때문입니다.
생각(번뇌·고뇌·망상)이 끊어진 고요한 마음. 이 마음이 곧 법입니다.
이 마음이 곧 열반입니다.

삼학(三學)

1. 계 - 불살생 불투도 불음행 불망어 불음주 (오계)
2. 정 - 마음을 한 곳으로 집중시키는 법을 닦는 선정
3. 혜 - 사성제를 관하여 번뇌를 끊은 무루의 경지

天上天下 唯我獨尊

“하늘과 땅 사이에서 오직 나만이 홀로 존귀하다”의 참 뜻은 이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것이 곧 뭇 생명이며 그 생명체들은 각기 보배로운 불성을 지니고 있는 존귀한 존재라는 깊은 뜻을 한마디로 압축, 표현된 말로 이해해야 합니다.

석가모니부처님의 팔상성도(八相成道=팔상도) 보는 순서

1.도솔내의상(兜率來儀相)

- 도솔천에서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오심(兜 거둘 두)

2.비람강생상(毘藍降生相)

- 룸비니동산에서 마야부인의 몸을 통해 태어나심

3.사문유관상(四門遊觀相)

- 생, 노, 병, 사의 괴로움을 보고 출가를 결심

4.유성출가상(諭城出家相)

- 한밤중에 카필라밧투성을 떠나 출가수행자가 됨

5.설산수도상(雪山修道相)

- 출가수행자로 히말라야 산속에서 6년간 수도하심

6.수하항마상(樹下降魔相)

- 보리수 아래서 마구니의 항복을 받고 우주와 인생의 최고 진리를 깨닫고 부처님이 되심

7.녹원전법상(鹿苑轉法相)

- 녹야원에서 다섯 비구에게 최초의 설법을 하심

8.쌍림열반상(雙林涅槃相)

- 쿠시니라의 두 그루 사라나무 아래서 입멸(열반)하심

보시(布施)

0 보시란 남에게 무엇을 베푸는 것을 말하며, 보시중의 으뜸은 무주상 보시입니다.
0 보시에는 세 가지 형태의 법시(法施), 재시(財施), 무외시(無畏施)가 있습니다.

1. 법시(法施)

- 진리를 모르고 무명 속에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부처님의 가르침, 즉 말씀을 전하는 보시를 말함

2. 재시(財施)

-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보시의 개념인 물질적인 것을 남에게 베푸는 보시를 말함

3.무외시(無畏施)

- 다른 사람에게 정신적 불안이나 공포를 주지 않는 것을 말함

무재칠시(無財七施)

0 물질(재물)을 가지지 않고도 7가지의 보시를 베풀 수 있다는 것을 말 합니다.

  • 1. 화안시(和顔施)

    - 부드럽고 편안한 눈빛으로 사람들을 대(對)함
  • 2. 화안열색시(和顔悅色施)

    - 자비롭고 미소 띤 얼굴로 사람들을 대(對)함
  • 3. 언사시(言辭施)

    - 공손하고 아름다운 말로 사람들을 대(對)함
  • 4. 신시(身施)

    - 내 몸을 수고롭게 하여 남들을 도움(助力)
  • 5. 심시(心施)

    - 착하고 어진마음을 가지고 사람들을 대(對)함
  • 6. 상좌시(床座施)

    - 다른 사람에게 기쁜 마음으로 자리를 양보함
  • 7. 방사시(房舍施)

    -잠자리가 없는 사람에게 방을 내어주고 친절히 대함

불교 교단의 구성원 명칭설명

비 구

출가한 성년의 남자스님(인도어 비크슈)-250계의 구족계 수지

비구니

출가한 성년의 여자스님(인도어 비크슈니)-348계의 구족계 수지

사 미

출가하여 구족계를 받지 않은 20세 미만의 남자-10계를 지님

사미니

출가하여 구족계를 받지 않은 18세 미만의 여자-10계를 지님

식차마나

18세-20세 사이의 여성출가자(정학녀)-6법계를 지님

우바새

재가의 남자신자(청신사)-인도어 우파사카

우바이

재가의 여자신자(청신녀)-인도어 우피시카 사대부중 - 비구, 비구니, 사미, 사미니, 우바새, 우바이 식차마니를 합친 모두를 말함

불교의 대표적인 경전

※ 경은 뜻을 잘 알고 열심히 염불, 염송, 독송을 함으로서 공덕을 쌓아야 하는 것입니다.

반야심경(般若心經)

정식 명칭은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600권의 대품반야경의 반야사상을 260자로 압축하여 표현한 경
공(空)의 이치와 도리를 설한 가르침

즉, 세상 만물은 인연 따라 발생하는 연기의 관계에 놓여 있으므로 사물들 자체로는 홀로 서지도 못하고 존재할 수도 없다는 이치 그러므로 공의 도리를 깨달아야 함을 설함

금강경(金剛經)

원래 명칭은 금강반야바라밀경 또는 능단금강반야바라밀경
선종에서 독송하는 경
금강석 같이 견실한 지혜의 배를 타고 생사미혹의 세계에서 깨달음의 세계로 도달하기 위한 가르침
집착이 없는 가르침,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하라는 즉, “마땅히 머무는 바 없이 그 마음을 내라”는 가르침

법화경(法華經)

정식 명칭은 묘법연화경
대승경전의 대표적인 경(대승과 소승불교의 갈등을 교리적으로 통일
성문, 연각, 보살이 결국에는 부처님의 품에서는 일불승(一佛乘)으로 귀착 된다는 가르침
지의 천태대사의 중국 천태종을 창종의 바탕이 된 경

화엄경(華嚴經)

정식 명칭은 대방광불화엄경 (대승경전의 왕이라 할만한 경)
40화엄(보현행원품), 60화엄, 80화엄 3가지가 있음
수행과 서원의 가르침으로 아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타행의 실천을 통해서 세상 의 실상을 실현하는 것을 설함
의상대사의 화엄일승법계도:210자의 법성게를 가지고 도표로 만듬

열반경(涅槃經)

소승열반경 : 부처님의 열반을 중심으로 그 전후의 경과를 서술한 경
대승열반경 : 부처님의 열반이 갖는 의미를 밝힌 경 (일명 열반경)
대승열반경의 3가지 사상

첫째-부처님은 법신 그 자체로서 영원히 존재한다고 설함
둘째-열반은 상락아정(常樂我淨)이라는 설함
셋째- 일체중생실유불성(一切衆生悉有佛性)이라는 설함
즉, 집착을 경계하라는 중도의 가르침

유마경(維摩經)

원명은 유마힐소설경 또는 불가사의해탈경
유마힐거사(유마거사)가 부처님을 대신하여 설법한 경
보통의 생활 그대로 불교의 진수인 공의 도리를 체득하여 그것을 실천한 내용으로 상대 와 차별을 넘어선 절대평등의 경지인 불이에 대하여 무언 설법을 함

천수경(千手經)

원명은 천수천안관자재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경
84귀절로 된 문장
천수천안관세음보살께서 대자대비 심으로 모든 중생이 안락을 얻고 모든 중생이 구하는 바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부처님의 하락을 얻어 설한 경

아함경(阿含經)

장아함경, 중아함경, 잡아함경, 증일아함경으로 구분
모든 경전의 사상의 뿌리로 불리는 경
오온 십이처 십팔계 십이연기의 초기 교설
보시, 인욕, 바른 지혜, 바른 제도, 바른 도리에 대한 인식과 실천의 가르침을 설함

사십이장경

아함경을 비롯한 여러 경전에서 42가지 덕목을 발췌하여 엮은 경전

아미타경

정토 3부경중의 하나 (아미타경, 무량수경, 관무량수경)
서방정토 극락세계에 상주하는 아미타불을 신앙하여 선근공덕을 닦고 한마음으로 아미타 불을 부르면 극락세계에 왕생한다는 내용 중심

승만경

원명은 승만사자후일승대방편방광경
일상생활 속에서 불교의 이상을 실현하려는 대승불교의 특색인 재가주의 를 분명하게 드 러내는 대표적인 경전(승만부인은 아유타국 왕비)

능엄경

원명은 대불청여래밀인수증요의재보살만행수능엄경/대불정수능엄경
수행방법을 구체적으로 서술한 경전

능가경

분별심을 일으키지 않는 것이 부처님을 만나는 길의 가르침
名, 相, 分別 등의 5법과 현상계의 자성을 3가지 성질로 구분하여 변계(邊計), 의타(依他), 원성(圓成)의 3성과 8식(八識)에 관하여 설함

원각경

원명은 대방광원각수의전요의경
문수,보현 등 12만명의 보살이 차례로 등장하여 부처님께 가르침을 청함

육조단경

원명은 육조법보단경/법보단경/단경
중국 선종의 6조이신 혜능선사께서 조계산에서 제자들에게 설법한 것을 기록한 자서전적 인 경전

지장경

원명은 지장보살본원경
대승대진지장십륜경,점찰선악업보경과 함께 지장 3부경의 하나
지장보살의 사상과 그 원력 및 중생의 업보를 점쳐 지장보살에게 참회 함으로써 모든 업장을 소멸케 하는 실천법을 설함

법구경

진리의 말씀을 담은 짧은 구절의 가르침(일종의 불교시집)

불유교경

부처님께서 열반하시기 직전에 제자들에게 남긴 최후의 설법

본생담(경)

석가모니부처님의 전생에 관한 이야기

불소행찬경

석가모니부처님의 생애에 관한 장편 대서사시
불교시인이라 일컫는 마명스님이 서술 함

이 밖에 수행과 서원 및 실천에 관한 가르침으로 2,900여종의 경전이 있습니다.

불교 경전의 분류

내용의 구분 및 경전의 종류

1).초기 경전

숫타니파타, 법구경, 자설경, 여시어경, 장로(니)게경 선생경, 기세인본경, 대반열반경

2).인연 설화 경전

본생경, 불본행집경, 출요경, 인과경, 비유경, 현우경, 백유경, 육도집경

3).삼매수행 경전

안반수의경, 수행도지경, 반주삼매경, 관불삼매경, 금강삼매경, 능가경, 해심밀경

4).반야 경전

반야심경, 금강경, 팔천송반야경, 문수반야경, 대품반야경, 대승이취육바라밀다경

5).방등 경전

대집경, 대보적경, 대방등여래장경, 유마경, 승만경, 원각경, 능엄경

6).법화 화엄 경전법화경, 대승열반경, 십지경, 화엄경

7).밀교 경전 대일경, 금강정경, 유희야경, 천수경

계율 경전

1).우바새계경, 범망경, 보살영락본업경, 보살지지경

2).신앙 찬탄 경전

정토삼부경, 미륵삼부경, 지장보살본원경, 약사여래본원경, 비화경, 금광명경, 인왕반야경

3).교계(敎誡) 경전

유교경, 사십이장경, 부모은중경

부처님의 인상(印相)

부처님이나 보살의 손가락의 특정한 모습을 印相이라 합니다.

인상의 명칭취하는 모양

1).선정인(禪定印)

결가부좌일 때 취하는 수인 입니다.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해서 배곱 앞에 놓고 오른손도 손바닥 을 위로해서 겹쳐놓되 두 엄지손가락은 서로 맞댐

2).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

항마인, 촉지인, 항마촉지인으로 석가모니만이 취하는 수인
선정한 오른손을 풀어서 오른쪽 무릎 위에 얹고 손가락을 땅에 댐

3).전법륜인(轉法輪印)

최초로 설법할 때 취한 손 모양을 말함
왼손의 엄지와 검지의 끝을 서로대고 장지, 약지, 소지는 편다, 오른손도 같이 하고 왼쪽 손바닥은 위로하고 약지와 소지의 끝을 오른쪽 손목에 대고 오른손은 손바닥이 밖을 향한 모양 임

4).시무외인(施無畏印)

이포외인(離怖畏印) 이라고도 함. 서계신 부처님이 주로 취함
다섯 손가락을 가지런히 위로 뻗고 손바닥을 밖으로 하여 어깨 높이까지 올린 모양 임

5).여원인(與願印)

시여인, 시원인, 여인이라고도 함. 서계신 부처님이 주로 취함
손의 모습은 손바닥을 밖으로 하고 다섯 손가락을 펴서 밑으로 향하고 손 전체를 늘어뜨 리는 모양 임(시무외인과 반대 모습)

6).지권인(智拳印)

대일여래불(비로자나불)이 결하는 수인 입니다.
좌우 두손 모두 엄지를 속에 넣고 주먹을 쥔 다음에 온손을 가슴까지 들고 검지를 펴서 세운 다음 오른손의 소지로서 편 왼손의 첫째 마디를 잡는다.
주먹 속에서는 오른손 엄지 과 왼손 감지 끝을 서로 댄다

7).미타정인(彌陀定印)

아미타여래인의 수인으로 묘관찰지정인이라고도 함
선정인과 같은 모습에서 검지를 세워서 엄지와 서로 끝을 마주 대어 검지의 등이 사로 닿 게 하는 모양으로 미타정인에는 9품(九品)이 있음

사찰의 법구

※ 종을 매단 곳을 종루 또는 종각, 북을 매단 곳을 고루 또는 고각 이라한다.

명칭의 의미와내용

범종(梵鐘)

절에서 사용하는 종으로 지옥의 중생을 깨우기 위해 울린다고 함
조석예경이나 기타 법요행사 때 대중에 알리기 위해 사용됨

법고(法鼓)

조석예불 때와 의식을 치를 때 치는 북
부처님의 가르침이 널리 퍼져나가 참다운 이치를 전하여 줌을 뜻함
짐승세계의 중생을 깨우기 위해 울린다고 함

목어(木魚)

나무를 잉어모양으로 만들어 속을 비게 파낸 것으로 “방”이라 함
조석예불 때와 경전을 읽을 때 두드린다고 함
물속에 살고 있는 모든 생물들을 위해 울린다고 함

운판(雲版)

청동으로 된 판을 구름모양으로 만든 것을 말함
허공에 떠돌아다니는 모든 것들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울림
참선을 하는 여러 사람들에게 끼니때를 알리기 위해서 울리기도 함

목탁(木鐸)

목어에서 발전된 둥근 모양으로 염불, 독경, 예배할 때 두드림
어리석음을 깨우친다는 뜻으로 사용됨

다기(茶器)

부처님 앞에 청정수를 올리는 그릇 (참고 : 아침은 차, 저녁은 향)

염주(念珠)

부처님을 생각하기 위한 구슬로 염불의 도구 임
부처님께 예배할 때 손에 걸거나 돌리며 부처님을 간절히 생각하며 수를 헤아려 잡념을 없애고 정신을 한 곳에 집중시키기 위함
백팔염주, 천염주 등이 있고 7개,16개,21개의 손목용 단주가 있음

죽비

대나무를 두 쪽으로 갈라지게 만든 것으로 손바닥을 쳐서 소리를 냄
참선의 입정과 출정을 알리기 위해 사용함 - 각각 3번씩 침
장군죽비는 대형 죽비로 대중이 모여 참선할 때 졸음을 쫓는 도구임

요령(搖鈴)

의식을 치를 때 오른손으로 잡고 흔드는 놋쇠로 만든 물건
의식에서 요령을 잡은 사람이 법주, 목탁을 잡은 사람이 바라지 임
요령사용법에는 일자요령, 심자(心字)요령, 상하요령이 있음

절의 또 다른 이름

僧伽寺(승가종)

원래는“외국의 사신을 접대하는 관사”였으나 스님이 머물면서 유래 00사로표현 함

도량(道場)

불법의 도를 닦는 곳 이란 뜻 - 한문으로는 도장(道場)을 음역 함

가람(伽籃)

승려들이 모여 수행하는 곳 - 범어 한역“승가람마”의 약자

정사(精舍)

수행 정진하는 스님들이 계시는 곳 - 범어"비하라=寺=머무는 집”

선원(禪院)

스님들께서 참선 수행하시는 곳

사찰(寺刹)

법당 앞에 세우는 당간(幢竿)을 찰(刹)이라고 하는데서 유래 함

사원(寺院)

담으로 둘러진 집과 회랑이 있는 집으로 당나라 때 불교건축물에 씀

암자(庵子)

큰절에 딸린 작은 절이라는 뜻 - 주로 큰절 안에 있음

산림(山林)

산과 나무가 있는 맑고 깨끗한 청정지역이라는 뜻

총림(叢林)

선원, 율원, 강원, 염불원을 모두 갖춘 종합도량 - 종합대학 격임

아란야(阿蘭若)

마을에서 멀리 떨어진 “수행하기 적당한 한적한 숲”이란 뜻 포교당(布敎堂)
포교원이라고 함 - 불교의 포교를 전문으로 하는 곳을 말함